고양이 좋아하는 사람 모여라! [루이스 웨인: 고양이를 그린 화가] 전시

루이스 웨인: 고양이를 그린 화가 전시는 고양이 그림 전문 작가 루이스 웨인의 그림전이다. 현재 강동아트센터 아트랑에서 진행 중이다. 루이스 웨인은 영국 출신 작가다. 11일 만에 150여 마리의 고양이를 그린 그림 ‘새끼 고양이들의 크리스마스 파티’로 유명하다. [루이스 웨인: 고양이를 그린 화가] 전은 원화와 더불어 판화와 미디어 아트까지 포함되어 있다.

루이스 웨인: 고양이를 그린 화가
루이스 웨인

루이스 웨인 작가

루이스 웨인은 영국 명문가 출신으로 런던 예술 학교 졸업 후 미술교사로 일했다. 20대 때, 갑작스럽게 아버지가 사망하면서 다섯 명의 누이와 어머니를 부양해야 하는 가장이 되고 만다. 생계유지를 위해 삽화를 그리는 일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강아지와 다른 동물들을 그렸다. 동물 삽화 그리는 일을 하던 중 그의 재능을 알아본 일러스트레이트드 런던 뉴스 신문사 대표 윌리엄 잉그램의 권유로 전문 삽화가의 길을 걷게 된다.

루이스 웨인이 고양이 그림을 그리게 된 계기

루이스 웨인이 고양이 그림을 그리게 된 것은 ‘에밀리’라는 여성과 결혼하면서부터다. 여동생들의 가정교사였던 에밀리는 루이스 웨인보다 10살 연상이었다. 가족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을 하지만 에밀리는 1년도 안 되어 유방암 말기 진단을 받는다. 에밀리의 병환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집안에서 보낸다. 비가 내리던 날, 집 앞에서 어미를 잃은 새끼 고양이 ‘피터’를 만났다.

루이스 웨인: 고양이를 그린 화가

당시 영국에서 고양이의 이미지는 ‘노처녀들이나 기르는 동물이며 자기 멋대로 행동하는’동물이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양이는 반려동물로 적합하지 않다고 여겼다. 루이스 웨인 부부는 새끼 고양이 피터를 가족으로 받아들였다. 루이스 웨인은 에밀리의 병상을 지키며 피터의 다양한 모습을 그렸다. 에밀리의 권유로 루이스 웨인이 그린 그림은 영국의 여러 편집자에게 전달된다. 그로부터 2년 뒤, 루이스 웨인은 ‘마담 태비의 시설’이라는 제목의 책 삽화를 맡게 된다. 본격적으로 고양이 그림을 그리는 전문 작가가 된 것이다.

[루이스 웨인: 고양이를 그린 화가] 전시 관람 후기

[루이스 웨인: 고양이를 그린 화가] 전시는 전 작품 사진 촬영이 가능했다. 전시는 1관과 2관에서 진행 중이다. 1층 전시관(1관)에서는 판화와 고양이 외에 초기에 그렸던 그림들도 볼 수 있었다. 공놀이를 하는 강아지들과 부엉이, 의인화된 고양이 그림이 귀여웠다. 루이스 웨인의 생애와 작가로서의 활동을 기록한 미디어아트도 상영 중이었다.

루이스 웨인: 고양이를 그린 화가

2층 전시관(2관)에는 주로 책에 실린 고양이 삽화가 전시되었다. 초기에 그렸던 고양이 그림보다는 화려하고 강렬한 느낌이었다. 루이스 웨인은 작가 활동 중에도 조현병을 앓다. 이 때문에 그림이 바뀐 것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다. 사실은 루이스 웨인 자체가 실험적이고 도전하는 것을 즐겼기 때문이라고 밝혀졌다. 루이스 웨인의 어머니가 태피스트리와 직물 디자이너였다. 그는 어머니의 사망 후 추억을 회상하면서 태피스트리와 직물 디자인의 요소를 장식으로 사용하였다.

루이스 웨인이 고양이에게 끼친 영향

루이스 웨인이 영국에서 고양이의 운명에 끼친 영향은 대단하다. 고양이에 대한 반감과 나쁜 이미지를 바꾸고 반려동물로 키울 수 있게 했다. 그가 그린 고양이 그림들은 고양이의 스타일과 고양이 사회 나아가 고양이 세계관을 만들어냈다. 덕분에 루이스 웨인의 인기도 날로 커졌다. 루이스 웨인의 인기는 미국까지 퍼져 국제 고양이 협회 회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고양이를 위한 다양한 그림을 그리는 것은 물론이고 고양이를 알리고 좋은 이미지로 바꾸는 활동을 했다. 전시된 작품 중 실제 사진이 있었다. 고양이 집사들의 모임 [런던의 남성 고양이 집사들의 ‘우리들의 고양이’ 저녁 파티]라는 제목의 사진이었다. 하나같이 진지한 표정이 우스꽝스러웠다.

[루이스 웨인: 고양이를 그린 화가] 전시 정보
전시 기간: 2023. 6. 13(화) ~ 8. 31(목)
전시 장소: 강동아트센터 아트랑 (강동아트센터 입구 기준 오른쪽 건물)
관람 시간: 매일 10:00 ~ 18:00
관람 비용: 대인 15,000원 / 소인 12,000원 *네이버 예약 또는 인터파크 티켓 예매 가능
주차 정보: 티켓 부스에서 티켓 확인시 5시간까지 3,000원

또 다른 고양이 그림 전시 [CAT ART 캣아트: 고양이 미술사] 관람 후기 보기

그라운드 시소 명동 [알폰스 무하 더 골든에이지] 전시 후기 보기

그라운드시소 서촌 [문도멘도: 판타스틱 시티 라이프] 전시 후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