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도 가볼만한 곳] 제천 여행지 5곳

충청도 가볼만한 곳 제천 여행 후기입니다. 충북 제천은 자동차로 서울에서 2시간 내에 갈 수 있는 여행지입니다. 전 일정은 자동차로 이동하였고 비룡담저수지 / 중앙시장 쵸이스넥 / 제천 책방 안녕,책/ 카페 1929 / 덩실분식 방문 기록을 담았습니다.

[충청도 가볼만한 곳] 제천 여행지

1. 비룡담저수지 – 물안개길 산책로에서 사색하기

[충청도 가볼만한 곳] 제천 여행지

[충청도 가볼만한 곳] 제천 비룡담저수지

제천 비룡담저수지는 충북 제천시 모산동에 위치한 농업 관개용 저수지다. 모산동과 고암동 지역에 농업용수를 원활하게 공급해 농업 생산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1970년 준공되었다.

비룡담저수지에서 용두산 자연 송림까지 이어지는 한방치유숲길의 한 구간인 물 안개길 코스를 걸었다. 솔밭공원 주차장에 주차하고 솔밭공원 산책로를 지나 저수지로 향했다. 비룡담저수지는 제천시가 추진한 물길 100리 관광기반 조성 사업을 통해 일정한 수위를 유지하도록 만들어 빼어난 경관을 자랑한다.

비룡담저수지의 상징물인 하얀색 성 모양 구조물은 인스타 핫플이다. 저수지에 비치는 성 구조물의 반영은 꼭 보아야 할, 사진찍어야 할 명장면이다. 나는 더운 시간을 피하기 위해 오전 10시쯤 방문했다. 이날은 반영이 선명하게 보이지는 않았다.

성 구조물을 바라본 상태에서 저수지를 중심으로 오른쪽으로 걸었다. 산책로는 나무 데크로 깔끔하게 정비되어 있었다. 산책로에서는 다양한 자연을 느낄 수 있다. 새소리와 물소리가 들리고 다양한 들꽃이 있는 구간도 지난다. 물 안개길을 한 바퀴 돌아 출발했던 자리로 돌아오는 데 한 시간이 걸렸다.

비룡담저수지
주소: 충북 제천시 모산동
*비룡담저수지 산책 시작 포인트: 1. 솔밭공원 주차장 2. 시립 제천시 청소년 수련관 주차장 3. 비룡담저수지 주차장
입장료: 무료 / 산책로 반려견 동반 가능

2. 중앙시장 쵸이스넥 – 가성비 끝판왕 국수와 김밥 한 끼

비룡담저수지 산책을 마치고 점심을 먹기 위해 중앙시장으로 갔다. 중앙시장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무엇을 먹을까 고민하다가 주안내 어르신에게 맛집을 물었다. 본인이 자주 가는 곳이라면서 중앙시장 2층 쵸이스넥에 가라고 추천해주었다. 직접 가게에 전화를 걸어 “아가씨 한 명 올라가니까 잔치국수랑 김밥 맛있게 해 줘.” 말해주었다. 쵸이스넥은 상가 구석에 숨어있는 분식집이었다. 일반인들보다는 상가 상인들을 대상으로 배달해 주는 곳이었다. 테이블이 단 두 개뿐이었다.

잔치국수와 김밥은 집 밥 맛이 났다. 소박하지만 저렴하고 맛있는 한 끼였다.

  • 잔치국수 4,000원 / 김밥 3,000원

쵸이스넥
주소: 제천 중앙시장 나동 2층 문화센터 앞
메뉴: 열무국수, 황태수제비, 잔치국수, 만두국, 김밥
*시장 상인들만 아는 숨은 분식집이다. 찐 로컬 맛을 경험하고 싶다면 방문 추천.

3. 덩실분식 – 생활의 달인이 만드는 수제 도넛

[충청도 가볼만한 곳] 제천 여행지

[충청도 가볼만한 곳] 제천 여행지, 덩실분식

덩실분식은 무려 1965년에 문을 연 전통 찹쌀 떡 집이다. 상호의 ‘덩실’은 덩실 덩실 춤을 출 정도로 맛있다는 뜻이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선정한 백 년 가게 인증을 받은 곳이다. 백 년 가게란 100년 전통을 이어갈 성장 잠재력이 있는 30년 이상 된 매장이다. 방송 프로그램 허영만의 식객에 맛집으로 소개되었고 수제 방식으로 찹쌀떡을 빚는 것이 생활의 달인에 나오기도 했다.

덩실분식에서 판매하는 메뉴는 찹쌀떡과 링도넛, 팥도넛이 있다. 도넛 나오는 시간은 오전 10시와 오후 2시로 이 시간에 맞춰 방문하면 따끈한 도넛을 맛볼 수 있다. 도넛이 나올 때마다 만들어진 수량이 소진되면 판매가 중단된다. 주말엔 대기 줄이 길다. 나는 평일 오후 2시 30분 경 방문하였다. 대기 없이 입장해 바로 살 수 있었다.

  • 대표메뉴: 덩실찹쌀떡 10개 12,000원 / 덩실링도넛 10개 12,000원 / 덩실팥도넛 10개 12,000원

덩실분식
주소: 충북 제천시 독순로 6길 5
영업 시간: 월~토 8:30-18:00 / 매주 일요일 휴무
주차: 가게 앞 또는 ‘제천중앙성결교회’ 주차장(도보 1분) 무료 이용 가능
덩실분식 블로그

4. 카페1929 – 조용하고 아늑한 제천 한옥 카페

[충청도 가볼만한 곳] 제천 여행지

제천 한옥 카페, 카페1929

카페1929는 제천 고명동에 위치한 한옥 카페로 밭과 주택 사이에 있는 찐 로컬 카페다. 동네 초입에 있는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안쪽으로 1분만 걸으면 된다. 대문 안으로 들어서면 가운데 마당이 있고 3면으로 카페 메인 공간과 주문할 수 있는 카운터, 작은방들이 있다. 작은방들은 독립된 공간으로 친구들과 프라이빗하게 카페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꽤 여러 개의 방이 있다. 특히 이곳엔 반려견을 동반하면 앉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카페1929는 더치베이비라는 팬케이크 메뉴가 유명하다. 나는 밥을 먹고 온 터라 시그니처 음료인 ‘한방 홍시’를 주문했다. 한방 홍시는 차가운 돌잔에 담겨나왔다. 차갑게 얼린 홍시가 한방 차 속에 담겨져 나온다. 복분자와 블루베리로 장식된 모습이 예뻤다. 홍시를 숟가락으로 떠서 한방차에 살짝 담가 먹으면 달달하고 시원하고 건강한 맛이 난다. 차 밑바닥에 해바라기씨가 깔려있어 떠먹는 재미가 있었다.

마당 안에서 보이는 지붕과 하늘 뷰가 정말 예쁘고 아늑한 공간이었다. 친구와 또 오고싶은 곳이다.

  • 대표메뉴: 한방홍시 9,000원 / 후르츠더치베이비 18,000원 / 팥빙수 14,000원 / 한방쌍화차 한상 14,000원 / 곶감말이 4,800원

카페1929
주소: 충북 제천시 단양로 10길 104
영업 시간: 목~화 11:00-19:00 / 매주 수요일 휴무
*케어키즈존 / 반려견 동반 가능
카페1929 인스타그램

5. 안녕, 책 – 평화로운 동네 책방

[충청도 가볼만한 곳] 제천 여행지, 안녕책

안녕, 책은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서 있는 하얀 벽과 나무 문, 통창이 인상적인 건물이었다. 책 외에 마스킹테이프오 지도, 스티커 등 문구류도 판매한다. 책을 고르느라 한 시간 가까이 책장 사이를 기웃거렸다. 주인장은 손님이 마음껏 책을 고를 수 있도록 마당에서 본인 할 일을 했다. 덕분에 천천히, 읽고 싶은 책을 신중하게 골랐다. 규모가 크진 않지만 다양한 책이 구비되어있다.

그림같은 풍경속에 있는 책방이었다.

안녕,책
주소: 충북 제천시 봉양읍 용두대로 36길
영업 시간: 평일 11:30-19:30 / 주말 11:00-17:00 / 매월1,3,5주 일요일 휴무
안녕,책 인스타그램

충북 옥천 추천 여행지 [천상의 정원 수생식물학습원] 방문 후기

강원도 [고성 맛집 3곳] 내돈내산 리뷰 보기

강원도 [삼척 가볼만한곳] 후기 보기

경북 울진 [성류굴] 방문 후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