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 여행 추천지 – 수생식물학습원 천상의 정원

옥천 여행 추천지 – 수생식물학습원과 함께 들르기 좋은 따개비돌솥밥 맛집 꽃피는 산골 내 돈 내산 방문 후기입니다.

옥천 여행 추천지 – 수생식물학습원 ‘천상의 정원’

수생식물학습원 천상의 정원 소개

옥천 수생식물학습원은 ‘천상의 정원’으로도 불린다. 국내에서 3번째로 큰 대청호의 한 가운데, 아름다운 호수 정원 위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곳은 2003년부터 5가구 주민들이 수생식물을 재배하고 번식 및 보급하는 관경 농업의 현장으로 시작되었다. 변성 퇴적암과 대청호에 둘러싸여 있어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호수 정원으로 평가 받는다.

수생식물학습원은 2009년 6월 충청북도교육청 지정 과학체험학습장으로 개관했다.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각종 수생식물과 열대지방의 수생식물을 대표하는 파피루스도 볼 수 있고 백련과 홍련, 각종 야생화와 분재가 재배, 전시되고 있다.

수생식물학습원 천상의 정원 방문 후기

수생식물학습원까지 서울 강남에서 자동차로 2시간 20분(편도) 소요되었다. 주차를 하고 매표소에서 전날 예약한 티켓을 받고 입장료 6천 원을 낸 뒤 입장했다. 나무로 만들어진 좁은 문을 고개를 숙인 채 들어가면 식물 사이로 돌길이 나온다. 첫 발을 내딛자마자 왜 이곳이 ‘천상의 정원’이라 불리는지 느낄 수 있다.

수생식물학습원을 관람하는 방법은, 곳곳에 표시된 화살표를 따라 걸으면 된다. 화살표를 따라 걷다보면 수생식물학습원 구석구석을 다 볼 수 있다. 수생식물학습원에서 와송과 수령 120년 된 나무와 양귀비, 수국, 데모로, 수선화 등 다양한 식물과 야생화를 볼 수 있었다. 산책로로 조성된 나무 데크를 따라 걸으면 사진 찍기 좋은 포인트가 여럿 나온다. 대청호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풍경을 만나면 속이 뻥 뚫리는 기분이 든다. 천상의 정원 꼭대기에 서면 바람이 기분 좋게 살랑이며 얼굴을 간지럽힌다. 사람이 붐비지 않는 시간에 가면 조용히 사색하기 좋다.

수생식물학습원 내에는 대청호를 조망할 수 있는 천상의 정원 외에 수생식물 전시장과 과학체험학습장, 호수 위 카페 CAFE THE LAKE, 세상에서 작은 교회당이 있다. 특히 세상에서 가장 작은 교회당은 5인 미만이 입장 가능한 교회당으로 이곳에서 내려다보는 대청호 풍경이 매우 아름다웠다.

수생식물학습원에서 내려다보이는 대청호는 충북 청주시, 옥천군, 보은군과 대전광역시에 걸쳐있는 인공 호수다. 이 호수는 전라북도 장수군 장수읍에서 발원해 충청남북도를 거쳐 군산만으로 흘러드는 금강의 지류다. 저수량이 15억 톤으로 한국에서 세 번째로 큰 규모의 호수다.

천상의 정원 수생식물학습원 방문 방법

수생식물학습원은 일일 입장객 수가 한정되어 있어 방문 전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수생식물학습원 홈페이지에서 예약하거나 전화 010-9536-8956 / 070-4349-1765 / 043-733-9020으로 연락하면 된다. 예약 신청 후 현장 매표소에서 입장료 결제 후 입장 가능하다.

수생식물학습원 운영 시간: 하절기(3월~10월) 월~토 10:00 ~ 18:00 / 동절기(11~12월) 월~토 10:00 ~ 17:00 / 매주 일요일 휴관
주소: 충북 옥천군 군북면 방아실길 255
입장료: 성인 6,000원 / 36개월 미만 무료 / 3-7세 3,000원 / 초,중,고교생 4,000원 / 70세 이상 5,000원

꽃 피는 산골 ㅣ 수생식물학습원 천상의 정원 근처 돌솥밥 맛집

따개비 돌솥밥
따개비 돌솥밥

꽃 피는 산골은 수생식물학습원에서 차로 10분 거리에 있는 돌솥밥 전문 식당이다. 특히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따개비 돌솥밥’이 인기 메뉴다. 일반 한옥집처럼 생겨서 길가에 붙여진 분홍색 간판을 자세히 보아야 한다. 마당을 지나 방으로 된 식당에 신발을 벗고 들어갔다. 4인석 테이블 6개의 작은 식당이다. 밥을 먹는 동안 꾸준히 옆자리 손님이 바뀌었다. 대기까지는 아니지만 입소문으로 알음알음 찾아오는 듯 했다.

메인 메뉴로 따개비 돌솥밥 외에도 소고기 버섯 돌솥밥과 부지깽이 돌솥밥도 있었다. 따개비 돌솥밥을 주문해 따로 나오는 간장 양념장을 넣고 비벼 먹었다. 따개비는 처음 먹어보았는데 작은 바지락 느낌의 해산물이었다. 밑반찬으로 나오는 나물 무침들도 별미였다. 반찬은 셀프로 리필 가능했다.

  • 따개비 돌솥밥 12,000원 / 소고기 버섯 돌솥밥 15,000원

꽃 피는 산골
주소: 충북 옥천군 군북면 비야대정로 687
영업 시간: 매일 11:00-19:00
전화번호: 043-731-8179

경기도 양평 [주말 나들이 코스 – 황순원 문학촌, 하우스베이커리, 몽키가든] 보기

강원도 고성 [맛집 3곳] 정보 보기

동해 [가볼만한 곳 – 해랑전망대, 빨강버거, 어달항, MY SEA 바다뷰 카페] 방문 후기 보기